[홍성호 기자의 열려라! 우리말] '아이러니한' 인가, '아이로니컬한' 인가

입력 2023-11-20 10:00   수정 2023-11-20 15:52


# “인생 참 아이러니해요. 옛날엔 존경받고 싶었는데, 아카데미상을 받은 뒤에 더 주의하면서 살고 있어요. 자유롭게 살고 싶은 내게 족쇄가 생긴 거죠.” 배우 윤여정 씨가 자신의 연기와 작품에 관한 생각을 털어놨다. 지난달 6일 부산에서 열린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행사에서다. 첫 문장에 쓰인 ‘아이러니하다’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흔히 접하는 말이긴 해도 어딘가 어색한 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거슬림은 어디에서 연유하는 것일까?
외래말을 우리말화할 때도 규칙 있어
# “‘마약통’이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작년까지 검찰에서 근무하던 그가 퇴임한 뒤 아이로니컬하게 마약 사범의 변호를 맡게 됐다.”

이 문장에도 비슷한 말이 쓰였다. ‘아이로니컬하다.’ 형태가 조금 다른 이 말은 비교적 자연스럽다. ‘아이러니하다’와는 어떻게 다를까?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원)은 ‘아이러니하다’(모순된 점이 있다)와 ‘아이로니컬하다’(아이러니의 속성이 있다)를 다 올려놓았다. 두 풀이를 보는 이들은 곤혹스럽다. 두 말의 차이를 구별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선 ‘아이러니하다’와 ‘아이로니컬하다’를 다른 말로 본 것 같다. 후자는 전자에 비해 ‘그런 느낌이 있다’는 뜻을 더하는 말로 풀이한 듯하다. 하지만 이는 사실상 말장난에 불과하다. 실제 발화에서 그것을 구별해 쓰는 게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어감에 따라 두 말을 달리 쓰는 사람이 있을지 의문이다. 이에 비해 <고려대 한국어대사전>은 ‘아이로니컬하다’를“일이나 상황이 예상밖의 결과를 빚어 모순되고 부조화하다”로 풀이했다. 좀 더 현실적이고 피부에 와 닿는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두 말을 구별해 표제어로 올린 효과에 비해 우리말 조어법 훼손과 전통적 문법상의 혼란 및 부담이 더 커졌다. 우리말에 외래어가 들어와 동사나 형용사를 만들 때도 규칙이 있기 때문이다. ‘외래어+하다’는 그중에서도 대표적 조어 형태다. 이때의 접미사 ‘-하다’는 외래말과 결합해 우리말 어휘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생산성 높은 어휘다.
‘명사+하다’ 아닌 ‘형용사+하다’ 꼴로
그런데 외래어와 합성해 새 말을 만들 때 아무 말과 어울리지는 않는다. 우선 접미사 ‘-하다’는 추상명사와 잘 결합하지 않는다. ‘평화하다’가 정상적인 말이 아닌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대개는 동작성 또는 상태성 있는 말과 결합한다. 그중에서도 형용사를 만드는 ‘-하다’는 어근에 ‘상태성’ 있는 말이 와야 한다. ‘로맨틱하다, 리얼하다, 섹시하다, 쇼킹하다, 스마트하다, 유머러스하다, 해피하다, 쿨하다…’ 모두 ‘형용사+하다’를 써서 어휘를 만들었다. ‘추상명사+하다’꼴은 찾기 힘들다.

이것은 정규 문법화하진 않았어도 오랫동안 우리말에서 관용적 어법으로 굳어져왔다. <표준국어대사전>에 오른 ‘외래어+하다’ 형용사 24개 중 ‘명사+하다’꼴은 ‘아이러니하다’ 하나다. 예전엔 그리 쓰지 않았는데, 1999년 <표준국어대사전>이 나오면서 이 말이 튀어나왔다. 비슷한 형태의 말이 의미에 별 차이가 없고 그중 하나가 더 널리 쓰이면, 그 한 형태만 표준어로 삼는다는 게 우리 표준어 사정 원칙(제17항)이다. ‘아이러니하다’와 ‘아이로니컬하다’ 역시 우리말 조어법에 맞춰 ‘아이로니컬하다’로 통일할 필요가 있다.

‘-하다’ 앞 명사(아이러니하다)와 형용사(아이로니컬하다)에 따라 표기가 ‘-러-’ ‘-로-’로 다른 것도 눈여겨볼 만하다. 표준국어대사전이 처음 나왔을 때는 ‘아이러니컬하다’였다. 2008년 개정판을 내놓으면서 웹사전으로 전환했으니 아마도 그때 표기가 바뀌었을 것이다. 외래어 표기를 이렇게 따로 구별한 것도 국민을 불편하게 하는 일이다. 표기의 이론적 측면은 학계나 연구계가 학술적 관점에서 고려하면 된다.

외래어 표기는 한국인이 국어 생활을 편하고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이 제1 목적이다. 이는 외래어표기법 해설에서 국어원이 스스로 밝힌 중요 기준이기도 하다. ‘아이러니’라는 명사가 있으니 ‘아이러니컬하다’란 형용사가 자연스럽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